본문 바로가기
iOS/Grammer

[ Swift 문법 정리 1 ] 이름 짓기 규칙, 콘솔 로그, 문자열, 변수와 상수, 데이터 타입, Any, Any Object, nil

by 개발하는 감자입니다 2024. 3. 8.
728x90

 

안녕하세요, 개발감자 입니다!

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장 빨리 습득할 수 있는 것은 직접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서 배우는 방법입니다

프로젝트를 한 번 진행해서 그런지 이미 아는 것들이 많습니다. 하지만 혹시나 정확히 모르는 게 있을지도 모르니 한 번 정리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.

1. 이름 짓기 규칙 : Camel Case

  • Lower Camel Case : fuction, method, variable, constant ex) someVariableName
  • Upper Camel Case : type(class, struct, enum, extension...) ex) Person, Point, Week
  • 대소문자를 구분!

2. 콘솔로그

  • print : 단순 문자열 출력
  • dump : 인스턴스의 자세한 설명(description 프로퍼티)까지 출력

3. 문자열 보간법

  • String Interpolation : 프로그램 실행 중 문자열 내에 변수 또는 상수의 실질적인 값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
  • \( )
  • 사용 예시
import swift

let age : Int = 24
print ("안녕하세요 저는 \\(age)살 입니다")

4. 변수와 상수

  • 상수 선언 키워드 let
  • 변수 선원 키워드 var
  • 선언 : let/var 이름 : 타입 = 값
  • 타입이 분명하면 생략 가능하다. 하지만, 분명하지 않을 때 생략하면 에러 발생함.
  • 상수 선언
let age : Int = 24
  • 변수 선언
var age : Int = 24

5. 기본 데이터 타입

1. Bool

  • true, false
var v : Bool = true

2.  Int

  • 기본적으로 64비트
  • 양수, 음수, 0을 포함하는 정수를 의미
var v : Int = -24

3. UInt

  • 양의 정수를 의미
  • Int와 같이 사용할 수 없음
  • swift는 자료형에 엄격한 타입
var v : UInt = 24

4. Float

  • 실수
  • 32비트 부동소수형 타입
  • 정수를 넣어줘도 무리없이 받아들인다
var v : Float = 3.14

5. Double

  • 실수
  • 64비트 부동소수형 타입
  • 정수를 넣어도 됨
var v : Double = 3.14

6. Character

  • 문자열 하나를 의미함.
  • 유니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들어갈 수 있음
  • 한 글자 이상 들어가게 되면 에러가 발생함
var v : Character = "😊"

7. String

  • 문자열
var v :  String = "😊 하하하 "

6. Any, Any Object, nil

  • Any : Swift의 모든 타입을 지칭하는 키워드 (어떠한 타입도 수용 가능)
var vAny :  Any = "😊 하하하 "
  • Anyobject : 모든 클래스 타입을 지칭하는 프로토콜
class SomeClass {}
var someAnyObject : AnyObject = SomeClass()
  • nil : 없음을 의미하는 키워드
    • null 과 유사한 의미
    • optional에서 사용
728x90
반응형